'光 머니무브'와 자산의 디지털화 원년

문화금융리포트 2021

행사명 문화금융리포트(MFiR) 2021
Munhwa Finance Report
주제 디지털화폐와 금융의 미래
일시 2021년 9월 2일(목) 14:30-17:30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 (B2F)
다시보기 다시보기

프로그램

2018년 프로그램 이미지

세션소개

  • 주제 발표 1 : CBDC와 현 은행의 역할 변화

    주제 발표자 : 김영식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한국은행이 가속도를 붙이고 있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연구의 의미와 전략을 짚어봅니다. 미국과 중국이 21세기 디지털화폐 전쟁에 돌입한 국면 속에서 한은이 만들어나갈 CBDC와 전반적인 금융시스템의 변화상에 대해 고찰합니다.

  • 주제 발표 2 : 디지털자산의 가능성과 한계

    주제 발표자 : 이병욱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디지털금융 주임교수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가상화폐(디지털자산)의 전 세계적인 광풍현상을 리뷰하면서 향후 운명을 전망합니다. 비트코인은 존폐기로에 놓여 있으나 암호화폐 기술인 블록체인의 경우 향후 디지털금융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될 지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합니다.

  • 주제 발표 3 : 디지털금융 플랫폼이 만드는 미래

    주제 발표자 :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세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일상생활 곳곳에 파고든 디지털금융의 현황을 정리한 뒤 미래상을 다각도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은행·증권·보험·카드·인터넷은행은 어떻게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지, 이들은 어디까지 우리의 금융생활을 혁신적으로 바꾸게될 지 가능성과 한계를 점검합니다.

연사소개

김영식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김영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서 거시경제학과 화폐경제학을 강의,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암호자산과 핀테크,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필수적 역할과 통화정책의 재분배 효과, 그리고 불평등과 경제성장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론 및 실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학내 경제, 경영, 법, 수학, 공학 분야의 교수들이 참여하는 서울대금융경제연구원을 맡아 인구구조 변화와 핀테크, 빅데이터 관련 학제간 연구를 관장하고 있다. 김 교수는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Iowa에서 경제학 박사를 마친 뒤 뉴질랜드의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에서 조교수로 재직하였다. 2000년 귀국 후 2004년 8월까지 경희대학교 경제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하였고, 같은 해 9월부터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로 자리를 옮겨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