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光 머니무브'와 자산의 디지털화 원년

문화금융리포트 2023 주제

‘光머니무브’와 자산의 디지털화 원년


올해 문화금융리포트(Munhwa Finance Report)의 대주제는 ‘’光머니무브’와 자산의 디지털화 원년’입니다.

지금까지 자본소득의 중심에 금융과 주식, 부동산이 있었다면 이제는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는 새로운 부를 창출하기 힘든 시대가 현실로 도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이 금융산업의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면서 미국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사태에서 보듯 빛의 속도로 유동성 위기에 빠지는 이른바 ‘뱅크탭’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는 등 ‘초유동성(Superfluidity·슈퍼플루이디티)’이 새로운 시대 흐름이자 도전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큰증권발행(STO) 시장’이 제도권으로 편입되면서 저작권과 같은 실물 자산을 디지털로 부호화해 유동화하는 새로운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기존 실물자산을 대거 증권화함으로써 앞으로 금융 및 자산 시장에 엄청난 유동성을 부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라·루나 사태 등 가상자산(가상화폐)을 둘러싼 각종 사고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가상자산도 이제 법의 테두리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체계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현실로 다가온 광속의 머니 무브 시대와 디지털 자산화 원년의 의미와 전망을 조명하고 과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